HOME >> 포장재/컨버팅

아사히맥주, 「열기 쉬운 캔 뚜껑」개발
와세다대학과 공동으로 인간공학 도입 개발

일본의 아사히맥주 주식회사는 와세다대학 이공학부 무네치카 마사히코(棟近雅彦)교수의 연구 그룹과 공동으로, 뚜껑의 “열기 쉬움”을 추구한 「열기 쉬운 캔 뚜껑」을 개발하였다고 지난 1월 22일 발표하였다.

「열기 쉬운 캔 뚜껑」은 ‘손가락 끝이 탭에 잘 걸리지 않아서, 힘을 주지 않으면 열기 어렵다’ 등의 고객 불만을 해소하고, “감성공학” 및 “인간공학”의 사고를 도입, 캔 뚜껑의 열기 쉬움을 추구하여 개발한 것이다.

새롭게 개발한 「열기 쉬운 캔 뚜껑」은 기존품과 비교해서 탭의 손가락을 거는 부분을 아치형으로 하고, 하부의 오목한 부분을 깊게 하여 탭을 띄우는 높이를 기존 제품보다 약 1㎜ 높였다. (동사 기존 상품 1.5㎜ → 열기 쉬운 캔 뚜껑 2.4㎜)

이러한 두 가지 개선에 의해 탭과 손가락을 거는 오목한 부분의 빈틈인 “탭이 뜨는 양”을 맥주류 용기로써는 최대로 하는 것을 실현하고, 손을 걸 때의 안정감도 향상시켜 소비자가 캔을 열 때 한층 더 손쉽게 하였다.

아사히맥주는 용기 개발에 있어서 고객 만족도의 향상을 목표로 하여, 2001년부터 “감성공학”의 제 1인자인 무네치카교수와 용기·외장 개발에 관한 공동연구를 진행시키고 있다.

“감성공학”이란 인간이 가진 상품에 대한 감성(이미지·필링)과 상품의 물리적 특성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그 결과를 공학적인 상품설계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성과로써 동사에서는 2004년 4월부터 고객의 “마시기 쉬움”, “따르기 쉬움”을 추구하여, 마시는 입구가 기존품보다도 넓고 완벽한 원에 가까운 형태가 되도록 한 「열기 쉬운 캔 뚜껑」을 전개하고 있다.

아사히맥주의 용기포장 연구소와 무네치카 교수의 공동연구 팀은 공동연구 제2탄이 되는 「열기 쉬운 캔 뚜껑」의 개발에 맞춰서, “최초의 탭 걸이”나 “탭의 띄우기 쉬움” 등 고객이 감각적으로 가지고 있는 감성 이미지를 7항목의 평가용어로 정의·분류하고, 18종류의 경향에 의한 평가 모델을 작성하였다.

이 평가 모델에 기초한 연구에 따라 “열기 쉬움”에 관한 감성 이미지에는 탭을 열기 시작할 때의 “손가락 걸기 용이성”이 감성 품질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탭의 “손가락 걸기 용이성”의 개선을 위해, 기존에 사용되던 두께나 높이가 다른 9종류의 탭과, 기존의 제품과는 형상이나 깊이가 다른 6종류의 손가락을 거는 오목한 부분을 만들어서 다양한 조합의 시험작품을 100명 규모로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이번 「열기 쉬운 캔 뚜껑」을 개발, 손가락의 피트감, 걸기의 용이함을 대폭 향상하는 것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또 “감성공학”에 근거한 이러한 개선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아사히 맥주(주) 용기포장 연구소에서 “인간공학”에서 이용될 수 있는 평가 방법의 하나인 근전위 계측을 활용하였다.

뚜껑을 여는 동작에 필요한 두 가지 근육 섬유에 전기를 흐르게 하여 최대 근력 도달시간, 뚜껑을 여는 시간, 총 근력의 세 가지 항목으로, 20대~50대의 40명을 대상으로 계측한 결과, 여는 동작에 관한 시간의 단축과 근력의 저감 효과를 입증할 수 있게 되었다.

「열기 쉬운 캔 뚜껑」은 먼저 하카다 공장에서 제조하는 맥주, 발포, 잡주의 캔 용기 3종(캔 500㎖, 350㎖, 250㎖)에 2월 초부터 전개를 개시하여, 규슈 지구에서 판매한다.

4월부터는 서일본의 3 공장(스이타공장, 니시노미아공장, 시코쿠공장), 5월부터는 카나가와공장, 나고야공장, 6월부터는 훗카이도공장, 후쿠시마공장, 이바라키공장으로 순차 일본 전국의 공장에서 전개한다.

아사히맥주에서는 앞으로도 “감성공학”의 사고방식을 용기·외장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 만족도의 향상을 도모할 것이고 밝혔다.

조나리 기자/olivelina@paran.com


[2006-01-24]
Google
| 미디어 가이드 | 월간포장 정기구독 | 사이트맵 | 기사제보 | 문의하기 | 개인정보보호정책 | 찾아오는길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212-26 e-스페이스 611호
611, e-space, 212-26, GURO-DONG, GURO-GU, SEOUL, KOREA. II Tel : 02-6925-3475 II Fax : 02-6925-3476
for more information mail to : kip@packnet.co.kr II Copyright(c) All rights reserved packnet.co.kr Since 1999.09.01